검색

서울시, 68년 전통의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후보자 모집

서울시, 6.3(월)~7.26(금) <제68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후보자 추천 접수

가 -가 +

안희정
기사입력 2019-06-03

 

▲     © jmb방송

 

[jmb방송=안희정 기자] 서울시는 서울의 문화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큰 시민 또는 단체를 발굴하여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촉진하고, ‘문화시민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자 6월 3일(월)~7월 26일(금), <제68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올해로 68회를 맞이하는 <서울특별시 문화상>은 1948년에 제정되어 6.25 전쟁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수상자를 배출해, 작년까지총 684명(단체 포함)이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오랜 전통을 지닌 권위 있는 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시상분야는 14개 분야(▴학술, ▴문학, ▴미술, ▴국악, ▴서양음악, ▴무용, ▴연극, ▴대중예술, ▴문화산업, ▴문화재, ▴관광, ▴체육, ▴독서문화, ▴문화예술후원)이며, 해당분야별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한다. 

 

학술: 정치, 경제, 사회, 역사, 윤리학, 철학, 언어학 등 인문사회분야 또는 기초과학, 지구환경과학, 생명과학 등 자연과학분야

 

문학: 시, 소설, 희곡, 시나리오, 수필, 평론과 그에 관한 번역 등

 

미술: 회화, 판화, 사진, 서예, 공예, 조각 등

 

국악: 연주, 창작, 평론 등

 

서양음악: 연주, 창작, 평론 등

 

무용: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등

 

연극: 연극, 뮤지컬 등

 

대중예술: 영상(영화·뉴미디어 등), 대중음악, 연예 등

 

문화산업: 언론(신문·잡지·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디지털콘텐츠 등

 

문화재: 문화재 발굴, 보존, 연구, 전통문화, 공예 등

 

관광: 관광업, 호텔업, 관광요식업 등

 

체육: 전문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 등

 

독서문화: 독서문화 진흥(출판·서점·도서관·독서단체·시민 등) 및 기타 공헌(연구·기반 조성·독서활성화 공헌 등)

 

문화예술후원: 문화예술인 외에 문화예술 지원을 통해 사회공헌을 실천한 개인 또는 기업

 

수상자격은 추천공고일(’19.6.3.)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3년 이상 계속하여 거주하고 있는 시민 또는 소재하고 있는 단체이어야 한다.

 

후보자 추천은 개인 또는 각 분야별 관련기관·단체가 할 수 있으며, 개인이 추천할 경우에는 만19세 이상 시민 10명 이상의 추천서명이 필요하다.

 

온라인 또는 우편·방문 접수 모두 가능하며, 제출 필요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정책과(02-2133-2518)로 문의하면 된다.

 

제출 필요서류: 후보자 추천서, 공적조서, 공적요약서, 주요경력 및 수상기록서

 

웹페이지 위치: 서울시홈페이지 ⇒ 뉴스․소식 ⇒ 공고(고시․공고) 

 

접수된 수상후보자는 현장실사 및 공적사실 조사를 거쳐,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선정된다.

 

수상자들의 공적을 축하하는 <제68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시상식은문화의 달 10월,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릴 계획이다. 분야별 수상자에게는 공적을 새긴 상패가 수여되며, 수상자와 축하객들을 위한 공연과 함게 진행되어 흥겨운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서영관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68년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특별시 문화상>은 매년 각 분야별 공로자를 발굴하여 그들의 공적을 기리고 있다.”라며, “올해에도 문화시민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한 문화예술인에 대한 많은 추천과 관심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JMB방송. All rights reserved.